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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함몰 기준 및 발생시 대응 매뉴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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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참 빠르게 돌아갑니다. 많은 사람들이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정부, 공공기관, 민간 기업, 연구소, 협회 및 학회 등 모두가 자신의 일을 해내고 있습니다. 담당하는 사람과 정치 권력이 바뀔 때마다 행정부처의 명칭과 조직 구성이 크게 바뀌기도 합니다. 바뀔 때마다 가져올 혼란을 줄이기 위해, 그리고 분쟁이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기준을 마련하는 일도 누군가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 소중한 자료들이 보고서, 매뉴얼, 가이드라인, 보도자료, 설계 및 시공 기준, 사례집 등의 형식으로 일반인들에게 배포되거나 발간되고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렵게 만든 자료들을 찾는 일도 분명 쉽지 않은 일입니다. 누군가 자신의 자리에서 오랜 시간 동안 어렵게 만든 소중한 자료들을 또 누군가 자신의 일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찾아 다니는 수고로움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 제목 : 도로함몰 기준 및 발생시 대응 매뉴얼
  • 발행 : 2016. 6. 14
  • 형식 : hwp, 5 page
  • 제작 : 서울시 안전총괄본부 안전총괄관 도로관리과
  • 링크 : 원문 다운로드 하기
 

도로함몰 기준 및 발생시 대응 매뉴얼 재공지 > 결재문서 > 원문정보 > 정보소통광장

도로함몰 기준 및 발생시 대응 매뉴얼 재공지

opengov.seoul.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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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요내용

도로함몰 관련 용어 정의

- 도로침하 : 도로면이 아래로 가라앉은 현상을 총칭하는 뜻이며, 협의적으로는 지반 내부에 느슨한 층이나 빈 공간이 없이 도로면이 아래로 가라앉은 현상을 뜻함 

- 도로함몰 : 지반 내부에 생긴 빈 공간(동공)이 붕괴된 현상을 뜻함.

* 상수관 파열에 의해 순간적으로 도로지반이 위로 솟구친 경우 최종적인 지반의 형상이 도로함몰과 같은 움푹 패인 모양을 하고 있어, 도로함몰로 분류하여 관리함 

- 동공 : 지반 내부에서 흙이 사라지고 빈 공간 형태로 존재하는 현상을 뜻함 

- 포트홀 : 아스팔트 포장층이 파손된 현상을 뜻함. 과거부터 일상적으로 도로소파라는 용어로 병행 사용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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