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정관리 활용을 위한 BIM모델의 공정별 수순 및 위치정보 추출방안

토목공학 공부/BIM 공부

by 그림아이 2022. 8. 8. 05:00

본문

반응형

세상은 참 빠르게 돌아갑니다. 많은 사람들이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정부, 공공기관, 민간 기업, 연구소, 협회 및 학회 등 모두가 자신의 일을 해내고 있습니다. 담당하는 사람과 정치 권력이 바뀔 때마다 행정부처의 명칭과 조직 구성이 크게 바뀌기도 합니다. 바뀔 때마다 가져올 혼란을 줄이기 위해, 그리고 분쟁이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기준을 마련하는 일도 누군가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 소중한 자료들이 보고서, 매뉴얼, 가이드라인, 보도자료, 설계 및 시공 기준, 사례집 등의 형식으로 일반인들에게 배포되거나 발간되고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렵게 만든 자료들을 찾는 일도 분명 쉽지 않은 일입니다. 누군가 자신의 자리에서 오랜 시간 동안 어렵게 만든 소중한 자료들을 또 누군가 자신의 일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찾아 다니는 수고로움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 제목 : 공정관리 활용을 위한 BIM모델의 공정별 수순 및 위치정보 추출방안
  • 발행 : 2022. 3. 31
  • 형식 : pdf, 12 page
  • 출처 : 한국건설관리학회
  • 링크 : 원문 다운로드 하기

 

반응형

 

  • 주요내용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최근 BIM기술은 토목시설공사 전분야의 공공 발주에 적용이 확대되고 있으며, 주로 설계단계에서 활용되고, 시공단계에서의 활용은 많지 않은 실정이다. 시공단계에서의 대표적인 BIM 기능 중 하나인 4D시뮬레이션 기능은 3D모델과 공정정보를 연동하여 3D모델을 일정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4D시뮬레이션은 시공 전 공정오류를 식별하거나 시공과정에서의 계획대비 진도율을 파악하는데 용이하다. 4D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3D모델과 공정을 연동시키는 절차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프로젝트의 공정 정보를 우선적으로 생성시켜야 한다. 공정 정보의 생성은 외부 공정관리 소프트웨어 수행 결과물을 임포트(Import)할 수 있고, 자체 기능으로 생성시킬 수 있다. 하지만, 공정 정보 생성을 위한 선후행관계 설정은 수작업으로 처리해야 하고, 생성된 공정정보를 3D모델과 연동하는 절차에는 많은 시간과 품을 필요로 하여 실무 활용 시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본 연구는 3D모델 정보를 기반으로 4D시뮬레이션 연동과정에 필요한 맞춤형 공정 정보 생성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며, 사례 적용 대상으로 교량공사를 사용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에서는 설계단계에 작성된 3D모델을 공정단위로 분류하여 Text 탐색기법과 HDBSCAN 알고리즘 및 위상정렬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공정 정보를 자동 생성시키는 방법론을 제시한다.

 

이러한 공정 생성결과물은 4D시스템에 임포트된 3D모델과 동일한 ID로 생성되므로, 4D시뮬레이션의 활용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3D모델과 공정의 연동과정에서 동 일 ID가 공통 매개변수로 사용되므로 3D모델과 공정의 자동 연동체계에 활용될 수 있다. 논문에서 4D 시뮬레이션은 공정과 3D가 연계되어 모의 구현되는 모양을 의미하고, 4D시스템은 그러한 기능을 포함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