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도로터널 내화 지침 해설서(2024. 1)
□ 발행 : 2024. 1.
□ 형식 : pdf 48 page
□ 제작 : 국토교통부
□ 자료 다운로드 : 240103 도로터널 내화 지침 해설서
제1조(목적) 이 지침은 도로터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량화재 등으로 인한 터널의 손상과 붕괴를 예방하기 위한 도로터널의 내화 기준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해설】이 지침은 도로법 제10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고속국도, 일반국도, 특별시도, 광역시도, 지방도, 시도, 군도, 구도의 터널에 적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터널의 유형, 구조형식, 연장, 주변 환경을 함께 고려하여 화재로 인한 터널의 손상과 붕괴를 예방하는데 요구되는 내화 기준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터널은 폐쇄공간이기 때문에 내부에서 화재가 발생하게 되면 터널 사용자의 안전이 최우선적이며 사용자의 대피를 위한 시간과 경로를 확보해야 한다. 하지만 터널 구조물이 손상되어 구조적인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대피에 지장이 생길 뿐만 아니라, 터널 기능의 상실로 인하여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화재 후 보수 비용 발생, 교통 차단 등으로 인한 교통의 편의성 저하 및 주변 지역의 경제 활동 등이 사회적 비용에 포함된다.
국외에서는 Mont Blanc Tunnel 화재(1999)와 Tauern Tunnel 화재(1999), Gothard Tunnel 화재(2001) 등의 대형 터널화재가 발생하여 많은 인명피해와 터널의 구조적인 손상이 발생하였다. 국내에서도 사매2터널(2020), 상주터널(2015) 및 달성터널(2005) 등에서 발생한 대형차량 화재 사고로 터널 내 화재사고에 대한 사회적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최근 신설하는 도로는 도심지 통과 및 기존 도로 개량 등으로 지하도로 시공 및 설치사례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지하도로 구간의 연장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침매터널, 도심지 터널, 복층 터널 등과 같이 화재로 인하여 구조적인 안전성이 위협을 받을 수 있는 유형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도심지 터널은 터널 구조물의 손상이 터널의 상부에 위치한 주변 구조물(overbuild)의 안전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터널 화재로 인한 피해가 광범위하게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
이처럼 화재에 대한 터널의 구조적인 안전성의 확보는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사용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터널 구조물의 손상 붕괴를 방지하기 위한 내화방안에 관한 통일된 개념이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 지침을 통하여 도로터널 내화기준을 규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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