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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교차로 설계지침 개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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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참 빠르게 돌아갑니다. 많은 사람들이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정부, 공공기관, 민간 기업, 연구소, 협회 및 학회 등 모두가 자신의 일을 해내고 있습니다. 담당하는 사람과 정치 권력이 바뀔 때마다 행정부처의 명칭과 조직 구성이 크게 바뀌기도 합니다. 바뀔 때마다 가져올 혼란을 줄이기 위해, 그리고 분쟁이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기준을 마련하는 일도 누군가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 소중한 자료들이 보고서, 매뉴얼, 가이드라인, 보도자료, 설계 및 시공 기준, 사례집 등의 형식으로 일반인들에게 배포되거나 발간되고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렵게 만든 자료들을 찾는 일도 분명 쉽지 않은 일입니다. 누군가 자신의 자리에서 오랜 시간 동안 어렵게 만든 소중한 자료들을 또 누군가 자신의 일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찾아 다니는 수고로움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 제목 : 회전교차로 설계지침 개정(안)
  • 등록 : 2022. 5. 2
  • 형식 : hwp, 136 page
  • 담당 : 국토교통부 도로건설과
  • 링크 : 원문 다운로드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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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요내용

1.1 지침 목적

본 지침은 회전교차로의 계획 및 설계에 관한 기본 사항과 세부 지침을 정함으로써, 회전교차로를 현장 여건에 맞게 설치하도록 안내하여 교차로의 교통안전과 원활한 교통소통을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지침의 목적은 회전교차로의 교통 특성 및 기하구조 조건, 그리고 국내 운전자의 운전행태에 맞추어 안전과 소통을 도모할 수 있는 회전교차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그 기준과 제원을 권고하는 데 있다.

 

1.2 지침 적용범위

본 지침은 회전교차로의 계획 및 설계에 관한 사항이며, 설계속도가 70km/h 이하인 도로에 적용한다.

본 지침은 교통량이 적어 교통신호 운영이 비효율적이거나 비신호로 운영되어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기존 교차로를 개선하기 위하여 회전교차로로 전환하는 경우 또는 회전교차로를 신설하는 경우에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계획 수립 및 바람직한 설계를 위하여 적용할 수 있다. 본 지침은 도로법 제10(도로의 종류와 등급)에 규정된 도로 중 설계속도가 70km/h 이하인 도로에 대해 적용함을 원칙으로 하되, 다만 도로교통법 제17(자동차등과 노면전차의 속도)항에 따라 70km/h 이하로 속도를 제한하는 도로에 준용할 수 있다.

 

1.3 회전교차로 정의 및 운영원리

. 회전교차로는 자동차가 교차로 중앙의 원형교통섬을 중심으로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여 교차부를 통과하도록 하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이다.

. 회전교차로는 진입자동차가 교차로 내부의 회전차로에서 주행하는 자동차에게 양보하는 것을 기본원리로 운영된다.

 

1.3.1 회전교차로 정의

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의 일종으로 자동차가 교차로 중앙에 설치된 교통섬을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여 통과하는 교차로 형식이다.

일반적으로 회전교차로는 평면교차로에 비해 상충 횟수가 적고 저속으로 운영되며 운전자의 의사결정이 간단하여 운전자의 피로를 줄일 수 있다. 또한 회전교차로는 신호교차로에 비해 유지관리 비용이 적으며, 인접 도로 및 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주고, 사고빈도가 낮아 교통안전 수준을 향상시키고, 지체시간이 감소되어 연료 소모와 배기가스를 줄이는 등의 장점이 있다.

하지만 회전교차로가 모든 평면교차로의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회전교차로를 교차로 형식으로 결정하려면 자동차 통행량, 보행자 통행량, 자전거 통행량, 가용 면적, 주행속도, 교차도로의 기능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1.3.2 회전교차로 운영원리

회전교차로의 기본 운영원리는 양보인데, 교차로에 진입하는 자동차는 회전 중인 자동차에게 양보를 해야 하므로, 회전차로 내부에서 주행 중인 자동차를 방해하여서는 아니되며 무리하게 진입하지 않고 회전차로 내에 여유 공간이 있을 때까지 양보선에서 대기하며 기다려야 한다. 결과적으로 접근차로에서 정지지체가 생길 수 있으나, 교차로 내부 회전차로의 정체는 발생하지 않는다.

회전교차로 진입 시에는 충분히 속도를 줄인 후 진입하도록 유도하고 회전교차로 통과 시에는 모든 자동차가 중앙교통섬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여 통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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