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참 빠르게 돌아갑니다. 많은 사람들이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정부, 공공기관, 민간 기업, 연구소, 협회 및 학회 등 모두가 자신의 일을 해내고 있습니다. 담당하는 사람과 정치 권력이 바뀔 때마다 행정부처의 명칭과 조직 구성이 크게 바뀌기도 합니다. 바뀔 때마다 가져올 혼란을 줄이기 위해, 그리고 분쟁이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기준을 마련하는 일도 누군가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 소중한 자료들이 보고서, 매뉴얼, 가이드라인, 보도자료, 설계 및 시공 기준, 사례집 등의 형식으로 일반인들에게 배포되거나 발간되고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렵게 만든 자료들을 찾는 일도 분명 쉽지 않은 일입니다. 누군가 자신의 자리에서 오랜 시간 동안 어렵게 만든 소중한 자료들을 또 누군가 자신의 일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찾아 다니는 수고로움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1. 개요
□ 보도교는 현재 별도의 설계기준이 없어 「도로교 설계기준」,「도로의 구조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 「시설물 설계 및 시공편람(서울시)」을 준용하여 설계가 되고 있는 실정임
□ 따라서, LH 보도교의 발주사례 자료 분석을 통해 과다설계 요인 분석을 하고, 보도교 설계의 일반사항, 하중의 종류, 진동 등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자 함
* 보도교 : 본 가이드라인에서는 보도교 뿐 아니라 보도육교도 포함.
2. 국내보도교 현황 및 문제점
□ 일반적으로 차도교와 비교하여 보도교에서 기대할 수 있는 가볍고 경쾌함보다는 일반 차도교에서 느껴지는 비슷한 감흥을 주는 과다 설계 교량의 사례가 빈번이 발생
□ 조형미를 높이기 위해서 외장재를 추가하거나 새롭게 조형적 요소를 추가하여 미학적 개선 측면에서 긍정적 효과를 줄수 있지만, 세장미를 반감시켜 과다설계로 여겨짐
□ 과다한 외장재와 조형재 요소는 추가하중 발생, 시공비 증가로 이어지므로 과다한 외장재 사용보다는 구조미학적 설계* 접근법을 이용하여 구조단면형식 변화를 시켜 전체적 보도교 형태미를 질적으로 높여 과다설계를 예방할 필요가 있음
* 구조미학적 설계 :구조형태 자체에서 디자인 요소를 찾아내서 미학적 설계를 수행하는 것으로, 구조시스템에 장식적으로 추가되어 발생 할 수 있는 군더더기를 최소화한 세련된 구조형태를 살릴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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