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 대부분은 자기 자리에서 열심히 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20~30년 전에 비하면 국민들의 의식 수준과 학력이 높아졌고, 각자 자리에서의 전문성도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우리는 적응을 잘해왔고, 적응하지 못했던 세대들은 은퇴하고 있습니다.
10대 후반과 20대 초반에 인터넷과 컴퓨터 혁명을 경험한 세대가 벌써 50대가 되었습니다. 저와 동시대를 살아온 모든 분들이 이뤄낸 성과를 현 세대들이 배우고 경험하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 세대가 처음 접하거나 적응하면서 배운 것들의 양도 적지 않았지만, 지금 세대들은 우리 세대가 만들고 경험한 데이터에 새로운 정보들까지 더해서 공부해야 하니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의 양을 접해야 합니다.
요즘 빅데이터, 메가트렌드, 메타버스, 디지털 트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4차 산업혁명 등 신기술과 새로운 용어들의 홍수들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잠깐 멈칫 하면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의 데이터들에 도태되기 쉽습니다. 그만큼 진입장벽이 높아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와 같이 엄청난 양의 데이터 홍수와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좀 더 정확하고, 좀 더 차별화되고, 좀 더 수준 높고 전문적인 자료를 찾는 것도 중요한 일이 되어 버린 세상입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구글, 다음, 네이버 등의 포털 사이트들은 검색하는 행위와 광고의 노출이라는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뭘 좀 찾으려고 하면 광고만 찾아주거나, 검색어와는 무관한 광고만 검색되기도 하니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떻게든 검색의 완성도를 높여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싶었습니다.
세상은 참 빠르게 돌아갑니다. 많은 사람들이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정부, 공공기관, 민간 기업, 연구소, 협회 및 학회 등 모두가 자신의 일을 해내고 있습니다. 담당하는 사람과 정치 권력이 바뀔 때마다 행정부처의 명칭과 조직 구성이 크게 바뀌기도 합니다. 바뀔 때마다 가져올 혼란을 줄이기 위해, 그리고 분쟁이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기준을 마련하는 일도 누군가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 소중한 자료들이 보고서, 매뉴얼, 가이드라인, 보도자료, 설계 및 시공 기준, 사례집 등의 형식으로 일반인들에게 배포되거나 발간되고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렵게 만든 자료들을 찾는 일도 분명 쉽지 않은 일입니다. 누군가 자신의 자리에서 오랜 시간 동안 어렵게 만든 소중한 자료들을 또 누군가 자신의 일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찾아 다니는 수고로움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1. 서론
강릉~제진 단선전철 건설공사는 남북철도 및 유라시아 대륙철도망을 연결하여 남북간 상생발전을 도모하고 강릉권 과 제진권 철도연결로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제1공구 사업구간은 강원도 강릉시 박월동 및 교동을 통과하며 강릉도심 및 남대천 통과구간은 쉴드TBM터널로 계획하였고 강릉역 하부통과 구간은 2Arch터널로 계획하였다. 본 기술기사에서는 하천 하부를 저토피로 통과하는 쉴드TBM터널과 기존 정거장 직하부를 근접 통과하는 2Arch터널 계획시 본 설계에서 검토한 사항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2. 주요현황
강릉터널은 쉴드TBM 2,654m와 2Arch 및 확폭터널로 구성된 정거장터널 442m(개착정거장 포함)로 계획하였다. 남 대천, 강릉역 및 도심지를 통과하는 사업 노선으로 지층이 대부분 퇴적층, 풍화토 및 풍화암으로 이뤄졌으며 특히 남대 천 하부구간은 호박돌층을 통과하게 되므로 이를 고려한 터널 굴착 및 보강방안이 요구되었다.
쉴드TBM터널 단면은 국내 관련기준을 비롯하여 철도 설계, 시공사례 및 터널 배수체계 개선(안)을 검토하여 설계에 반영하였으며 건축한계를 준수하면서 안정성, 시공성 및 유지관리 편의성 등을 고려하였으며, 궤도, 전차선, 전력, 신호 및 통신 등 시스템 분야와의 인터페이스를 고려하여 굴착직경 9.00m, 세그먼트 외경 8.65m의 단면으로 계획하였다. 또한 정거장터널은 시공성과 유지관리 편의성을 고려하여 단면 개수를 최소화한 통합단면으로 계획하였으며, 인버트를 전구간 설치하여 터널 및 궤도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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