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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저소음) 포장 장기기능성 평가 및 지침 개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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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저소음) 포장 장기기능성 평가 및 지침 개정 연구

 

□ 제목 : 배수성(저소음) 포장 장기기능성 평가 및 지침 개정 연구

□ 발행 : 2023. 2.

□ 형식 : pdf 123 page

□ 제작 : 도로교통연구원

□ 자료 다운로드 : 배수성(저소음) 포장 장기기능성 평가 및 지침 개정 연구

 

배수성(저소음) 포장 장기기능성 평가 및 지침 개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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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요약문

고속도로 인접 주거지 증가 및 도로이용자의 쾌적한 환경적인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도로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대처할 수 있는 방음벽이나 소음저감 효과가 있는 아스팔트 포장(배수성 포장)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더욱이, 높은 방음벽이 설치된 경우 조망권에 대한 개선도 함께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도로이용자와 도로주변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조용하고 안전한 도로인 기능성 포장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배수성 포장 활성화 방안의 후속 조치로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및 시공 잠정지침 (2011)’을 개정하여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생산 및 시공 지침(2020)’으로 격상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본 지침에서는 배수성 포장을 빗길 미끄럼 사고 다발 구간 소음취약 구간 등에 우선 적용토록 개선하여 적용범위의 구체화 및 확대를 완료하였으며 일반구간에 대해서도 내구성 배수 소음저감 성능 등이 확보될 경우 적용토록 하였다 그리고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공 지침(2017)’내의 배수성 포장의 품질기준을 개정하여 ‘아스팔트 콘크
리트 포장 시공 지침(2021)’을 재발간하였다. 본 지침에서는 배수성 혼합물의 공극률(%), 합성입도,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 등급 등을 개정하였다.


본 연구는 배수성 포장의 장기적인 기능성 도로소음 평가를 위하여 2020년까지 시공된 220.28km (km/1차로) 구간 중 21개 현장(양방향 주행차로)을 선정하였다. 기 선정한 구간에 대하여 도로노면소음 측정장비(CPX)를 이용하여 배수성 포장의 도로노면 소음을 측정하였다. 또한, 역학적 특성, 투수성능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배수성 포장의 경년 변화 및 분석을 통하여 국내 도로의 배수성 포장 활성화에 일조 할 예정이다.

 

결론

본 연구는 고속도로에 적용한 배수성 포장에 대한 추적조사를 통하여 소음저감 효과 정량화와 더불어 기능성 소음평가 지수 개발을 수행하고자한다. 또한 배수성 포장 관련 국가 지침을 개정하여 하고자 하였다.


1차년도에는 국토부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생산 및 시공 지침(2020)’을 개정하였고, 2차년도에는 배수성 포장의 장기적인 기능성 평가와 국가 지침인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공 지침(2017)’을 개정하여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공 지침(2021)’으로 재발간 하였다. 3차년도에는 그 동안의 소음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배수성 포장 기능성 소음평가 지수(안)을 개발하였다.

 

○ 배수성 포장을 빗길 미끄럼 사고 다발 구간 소음취약 구간 등에 우선 적용토록 개선하여 적용범위의 구체화 및 확대를 완료하였으며 일반구간에 대해서도 내구성 배수 소음저감 성능 등이 확보될 경우 적용 적용토록하였다


○ 배합설계 기준 개선을 통한 다양한 배수성 포장 적용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게다가 국가 인증 신기술 및 공극률 등 품질 기준을 만족하는 검증된 특허 제품은 현장 적용이 가능하도록 개선하였다


○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및 시공 잠정지침(2011)’을 ‘배수성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생산 및 시공 지침 ’으로 잠정 지침을 개정하여 지침으로 재발간 하였다.


○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공 지침’의 배수성 포장관련 품질기준을 2020년도에 개정된 배수성 포장 지침의 내용으로 수정하여 재발간 하였다.


○ 배수성 포장은 혼합물 종류와 바인더에 상관없이 최대골재치수가 10mm인 아스팔트 혼합물의 소음저감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 SMA 포장을 기준으로 소음측정결과를 분석하여 103dB를 평균으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측정값 차이를 ‘5dB 이상 / 3~5dB / 3dB 미만’을 각각 ‘매우 우수 / 우수 / 관리 요망’으로 나누어서 지수(안)을 개발하였다.


○ 투수성능 및 공극율의 변화는 갓길 > 본선의 중앙분 > 본선의 휠패스 순으로 그 기능을 상실해 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갓길은 3~4년 정도면 투수성능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배수성 포장의 소음저감효과의 경년변화를 조사한 결과, 1년에 0.6dB씩 저감(시속 100km/h, 배수성 포장 10mm 기준)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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