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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권 3개 철도사업 현황 및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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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국민 대부분은 자기 자리에서 열심히 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20~30년 전에 비하면 국민들의 의식 수준과 학력이 높아졌고, 각자 자리에서의 전문성도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우리는 적응을 잘해왔고, 적응하지 못했던 세대들은 은퇴하고 있습니다.

 

10대 후반과 20대 초반에 인터넷과 컴퓨터 혁명을 경험한 세대가 벌써 50대가 되었습니다. 저와 동시대를 살아온 모든 분들이 이뤄낸 성과를 현 세대들이 배우고 경험하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 세대가 처음 접하거나 적응하면서 배운 것들의 양도 적지 않았지만, 지금 세대들은 우리 세대가 만들고 경험한 데이터에 새로운 정보들까지 더해서 공부해야 하니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의 양을 접해야 합니다.

 

요즘 빅데이터, 메가트렌드, 메타버스, 디지털 트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4차 산업혁명 등 신기술과 새로운 용어들의 홍수들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잠깐 멈칫 하면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의 데이터들에 도태되기 쉽습니다. 그만큼 진입장벽이 높아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와 같이 엄청난 양의 데이터 홍수와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좀 더 정확하고, 좀 더 차별화되고, 좀 더 수준 높고 전문적인 자료를 찾는 것도 중요한 일이 되어 버린 세상입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구글, 다음, 네이버 등의 포털 사이트들은 검색하는 행위와 광고의 노출이라는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뭘 좀 찾으려고 하면 광고만 찾아주거나, 검색어와는 무관한 광고만 검색되기도 하니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떻게든 검색의 완성도를 높여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싶었습니다.

 

세상은 참 빠르게 돌아갑니다. 많은 사람들이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정부, 공공기관, 민간 기업, 연구소, 협회 및 학회 등 모두가 자신의 일을 해내고 있습니다. 담당하는 사람과 정치 권력이 바뀔 때마다 행정부처의 명칭과 조직 구성이 크게 바뀌기도 합니다. 바뀔 때마다 가져올 혼란을 줄이기 위해, 그리고 분쟁이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기준을 마련하는 일도 누군가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 소중한 자료들이 보고서, 매뉴얼, 가이드라인, 보도자료, 설계 및 시공 기준, 사례집 등의 형식으로 일반인들에게 배포되거나 발간되고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렵게 만든 자료들을 찾는 일도 분명 쉽지 않은 일입니다. 누군가 자신의 자리에서 오랜 시간 동안 어렵게 만든 소중한 자료들을 또 누군가 자신의 일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찾아 다니는 수고로움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 제목 : 호남권 3개 철도사업 현황 및 계획
  • 보도 : 2022. 6. 22
  • 형식 : hwp, 8 page
  • 작성 : 국가철도공단
  • 링크 : 원문 다운로드 하기
 

KR 홍보 - 보도ㆍ참고ㆍ해명자료(상세) - 보도 호남권 3개 철도사업에 올해 4,625억원 투입

작성자이원희 조회수549 제목[보도] 호남권 3개 철도사업에 올해 4,625억원 투입 호남권 3개 철도사업에 올해 4,625억원 투입 - 호남고속철도(2단계) 등 지역 숙원사업 추진으로 호남권 성장 촉진 -  

www.k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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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요내용

호남권 3개 철도사업에 올해 4,625억원 투입

- 호남고속철도(2단계) 등 지역 숙원사업 추진으로 호남권 성장 촉진 -

 

□ 국가철도공단(이사장 김한영)은 국민 교통편익 증진과 호남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호남권 3개 철도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22() 밝혔다.

 

○ 세부적으로 호남고속철도 2단계 건설사업(3,025억원), 보성임성리 철도건설사업(1,229억원),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371억원)에 올해 4,62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 가장 많은 사업비가 투입되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은 2025년 완공을 목표로 광주 송정에서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해  목포까지 연결한다. 총사업비는 2 5,300억원이며 구간 운행 최고속도는 시속 300km/h이다.

 

2단계 구간 중 광주 송정에서 고막원까지 26.4km는 기존 호남선을 고속화(최고속도 230km/h)하는 구간으로 지난 2019 6월에 적기 개통하였고, 고속철도 전용선로를 신설하는 고막원에서 목포까지 44.6km 구간은 7개 공구로 나누어 노반 공사가 본격 시행 중에 있다.

 

○ 호남고속철도 2단계 구간이 개통되면 오송에서 목포까지 전 구간이 고속철도로 운행 가능하며, 특히 무안국제공항은 전국 지방 공항 중 유일하게 고속철도와 연결되어 수도권 이남 지역은 물론 영남과 전남 동부권까지 이용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보성임성리 철도건설사업은 보성역에서 목포 임성리역까지 82.5km를 단선으로 건설(최고속도 시속 200km/h)하며 현재 공정률 82.5%로 순항 중에 있다. 총 사업비는 1 6,162억원이며 2024년 개통 목표로 공사 추진 중이다.

 

○ 현재 노반공사는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지난 2019년 단선 비전철에서 전철화로 사업계획이 변경되어 전철화 개통을 위한 송변전 및 전차선 분야 공정이 본격 추진되고 있다.

 

○ 사업이 완료되면 목포에서 보성까지 이동시간이 현재 140분에서 67분으로 크게 단축되며, 경전선과 호남선을 잇는 동서축 간선철도망 연결로 영·호남 여객 및 물류 수송체계를 구축하고 남해안 관광벨트 기반 조성 등 지역개발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 진주광양 전철화 사업은 광양항 개발에 따른 물동량 대처와 순천부전 구간 열차운행 효율화를 위해 진주에서 광양까지 51.5km 구간을 전철화하는 사업으로 내년 개통을 목표로 마지막 담금질에 들어간다.

 

○ 현재 공정률은 74.4%이며 상반기에 궤도와 건축, 전기 등 주요 공정을 마무리하고 하반기에 사전점검 등 종합시험운행에 착수할 예정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경전선 순천에서 부전까지 146.7km 구간의 전기철도 일괄 수송체계가 완성되어 열차고속 운행과 선로용량 증대 등 효율성이 크게 향상되며 남해안권 관광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최원일 호남본부장은안전하고 빠른 철도인프라를 차질없이  구축하여 국민 교통편의를 개선하고, 거점 생활권 확대를 통한 호남권 발전을 견인하겠다.”고 말했다.

 

□ 김한영 이사장은호남권 철도망 확충과 전철화를 통해 거점간 이동속도를 단축하고 노선 활용성을 제고해 나가겠다.”, “나아가, 편리하고 안전한 철도 서비스 수혜지역 확대를 통해 지역 간 교통수요를 해소하고 보편적 운송 수단으로서 철도의 역할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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