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국 히드로 급행철도 터널 붕락사고와 교훈

본문

반응형

우리 국민 대부분은 자기 자리에서 열심히 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20~30년 전에 비하면 국민들의 의식 수준과 학력이 높아졌고, 각자 자리에서의 전문성도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우리는 적응을 잘해왔고, 적응하지 못했던 세대들은 은퇴하고 있습니다.

 

10대 후반과 20대 초반에 인터넷과 컴퓨터 혁명을 경험한 세대가 벌써 50대가 되었습니다. 저와 동시대를 살아온 모든 분들이 이뤄낸 성과를 현 세대들이 배우고 경험하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 세대가 처음 접하거나 적응하면서 배운 것들의 양도 적지 않았지만, 지금 세대들은 우리 세대가 만들고 경험한 데이터에 새로운 정보들까지 더해서 공부해야 하니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의 양을 접해야 합니다.

 

요즘 빅데이터, 메가트렌드, 메타버스, 디지털 트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4차 산업혁명 등 신기술과 새로운 용어들의 홍수들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잠깐 멈칫 하면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의 데이터들에 도태되기 쉽습니다. 그만큼 진입장벽이 높아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와 같이 엄청난 양의 데이터 홍수와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좀 더 정확하고, 좀 더 차별화되고, 좀 더 수준 높고 전문적인 자료를 찾는 것도 중요한 일이 되어 버린 세상입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구글, 다음, 네이버 등의 포털 사이트들은 검색하는 행위와 광고의 노출이라는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뭘 좀 찾으려고 하면 광고만 찾아주거나, 검색어와는 무관한 광고만 검색되기도 하니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떻게든 검색의 완성도를 높여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싶었습니다.

 

세상은 참 빠르게 돌아갑니다. 많은 사람들이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정부, 공공기관, 민간 기업, 연구소, 협회 및 학회 등 모두가 자신의 일을 해내고 있습니다. 담당하는 사람과 정치 권력이 바뀔 때마다 행정부처의 명칭과 조직 구성이 크게 바뀌기도 합니다. 바뀔 때마다 가져올 혼란을 줄이기 위해, 그리고 분쟁이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기준을 마련하는 일도 누군가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 소중한 자료들이 보고서, 매뉴얼, 가이드라인, 보도자료, 설계 및 시공 기준, 사례집 등의 형식으로 일반인들에게 배포되거나 발간되고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렵게 만든 자료들을 찾는 일도 분명 쉽지 않은 일입니다. 누군가 자신의 자리에서 오랜 시간 동안 어렵게 만든 소중한 자료들을 또 누군가 자신의 일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찾아 다니는 수고로움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 제목 : 영국 히드로 급행철도 터널 붕락사고와 교훈
  • 발행 : 2022. 5
  • 형식 : pdf, 17 page
  • 출처 : 한국지반공학회
  • 링크 : 원문 다운로드 하기
반응형

 

  • 주요내용

히드로 급행철도(Heathrow Express, HEX) 터널 프로젝트는 히드로 공항과 런던 중심부에 있는 패딩턴 역을 연결하는 프로젝트로서, 영국공항공사(BAA)에 의해 관리되고 영국의 대표적인 건설사인 Balfour Beaty(BB)에 의해 시공되었다. 또한 설계의 일환으로 영국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NATM 공법을 도입하였으며, 이를 위해 오스트리아 터널 전문회사인 Geoconsult를 참여시켜 1994년에 시작되었다.

 

프로젝트 관리는 처음부터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했으며, 그 중에는 제한된 예산문제, 경직되고 복잡한 조직, 제대로 이해되지 않은 NATM 공법과 관련된 기술적 문제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직접적으로 취해진 몇 가지 결정은 전체 프로젝트를 위태롭게 했고 1994 10 21일 밤에 터널 붕괴사고가 발생하게 되었다.

 

터널 붕락사고의 비상사태를 해결하기 위하여 조직 변화를 도입하고 새로운 조직을 구성하여 터널을 복구하고 프로젝트를 마쳤다. , ‘‘솔루션 팀’’은 보수적인 방법으로의 12개월이 소요되는 복구계획을 수립하였다. 또한 영국 보건안전위원회(HSE)가 수행한 조사에서 NATM 공법의 안전성을 인증한 후 터미널 4의 터널 건설에 NATM공법을 계속 사용할 것을 권장했다. 최종적으로 터널 복구공사는 성공적으로 수행되었고 공기 지연은 12개월에서 6개월로 줄어 프로젝트는 1998년에 무사히 마무리되었다.

 

이후 BB Geoconsult에 대한 HSE조사는 기소로 이어졌으며, 각각 130만 파운드와 600만 파운드의 벌금을 물었다. 본 사례는 NATM 터널 프로젝트에 대한 추가 요구사항 및 표준을 포함하여 영국내 건설프로젝트에 접근하는 방법을 재점검하는 계기가 되었다.

 

본 고는 건설분야에서의 기술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적응하고 혁신해야 했던 토목건설사업에 대한 지하 터널프로젝트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터널 붕락사고로부터 얻는 여러 가지 교훈을 중심으로 향후 지하 터널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과 무사고를 목표로 하였다. 특히 본 붕괴사례는 터널에 대한 기술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시공관리, 조직운영 및 리스크 관리 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공하고 터널 엔지니어 실무자에게 복잡하고 어려운 재앙적인 한계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