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건설업조사 결과[기업실적 부문]
□ 2021년 건설업조사 결과(요약)
□ 2021년 건설업조사 결과
1. 총 괄
2. 기업체수
3. 종사자수
4. 매출액
5. 건설비용
6. 부가가치
7. 기업체당 매출액 및 종사자수
8. 100대 건설기업체 매출액
□ 통계표
[참고] 조사개요
2021년 건설업 기업체수 전년대비 3.6% 증가, 종사자수 1.2% 감소, 매출액 3.4% 증가, 건설비용 3.4% 증가, 부가가치 2.5% 증가
□ 2021년 건설업 기업체수는 85,533개로 전년대비 3.6%(2,966개) 증가하였고, 종사자수는 165만 2천명으로 1.2%(1만 9천명) 감소
□ 건설업 매출액은 410조 3천억원으로 전년대비 3.4%(13조 4천억원) 증가
ㅇ 국내건설 매출액은 382조 6천억원으로 3.0%(11조 2천억원) 증가하였으며, 해외건설 매출액은 27조 7천억원으로 8.6%(2조 2천억원) 증가
□ 건설비용은 390조 9천억원으로 3.4%(12조 9천억원) 증가
□ 건설업 부가가치는 133조 2천억원으로 전년대비 2.5%(3조 2천억원) 증가
□ 기업체수는 85,533개로 전년대비 3.6%(2,966개) 증가하였고, 종사자수는 165만 2천명으로 전년대비 1.2%(1만 9천명) 감소
ㅇ 종합건설업 기업체수는 12,399개로 4.3%(507개) 증가, 전문직별 공사업 기업체수는 73,134개로 3.5%(2,459개) 증가
ㅇ 종합건설업 종사자수는 55만명으로 1.9%(1만명) 증가, 전문직별 공사업 종사자수는 110만 2천명으로 2.6%(2만9천명) 감소
□ 건설업 매출액은 410조 3천억원으로 전년대비 3.4%(13조 4천억원) 증가
ㅇ 종합건설업 매출액은 253조 2천억원으로 4.0%(9조 8천억원) 증가, 전문직별 공사업 매출액은 157조 1천억원으로
2.3%(3조 6천억원) 증가
ㅇ 상위 100대 기업 종합건설업체 토건업종 시공능력평가액 순위를 기준으로 선정의 매출액은 142조 9천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34.8%를 차지하였으며, 전년대비 0.9% 감소
□ 건설비용은 390조 9천억원으로 전년대비 3.4%(12조 9천억원) 증가
ㅇ 종합건설업 건설비용은 240조 5천억원으로 4.1%(9조 4천억원) 증가, 전문직별 공사업 건설비용은 150조 4천억원으로 2.4%(3조 5천억원) 증가
□ 건설업 부가가치는 133조 2천억원으로 전년대비 2.5%(3조 2천억원) 증가
ㅇ 종합건설업 부가가치는 60조 7천억원으로 4.8%(2조 8천억원) 증가, 전문직별 공사업 부가가치는 72조 5천억원으로 0.6%(5천억원) 증가
□ 이 자료는 건설업의 구조 및 경영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건설업종으로 등록한 업체 중 2021년에 건설공사 실적이 있는 기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임
* 건설업종에 등록하지 않은 건설업체는 조사대상에서 제외되었음
□ 올해 잠정 공표(8.30.)한 공사실적 부문(건설공사액 및 계약액 등)을 포함하여 상세 자료는 「국가통계포털(KOSIS)」 및 「2021년 건설업조사 보고서」에 수록할 예정임(’23.1월)
□ 타 산업을 겸업하는 경우에는 건설업 부문만 분리하여 조사하였음
□ 부가가치는 급여총액, 퇴직급여, 복리후생비, 임차료, 세금과공과, 감가상각비, 대손상각비, 영업이익, 납부부가가치세를 합하여 작성하였음
□ 건설업 특성상 「임시 및 일용종사자」는 월별·요일별 변화가 많아 총 투입 연인원을 조사한 후 244일로 나누어 계산하였음
* A기업의 총 투입 연인원이 1,708명인 경우, 1,708/244 = 7명으로 계산
□ 모든 수치는 집계단위 아래에서 반올림하였으므로 세목의 합계가 총계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 집계단위가 십억원인 경우, 억원 단위에서 반올림하였음
건설감정실무 (1) | 2023.02.19 |
---|---|
안전관리 현실화를 위한 안전비용 설계적용방안 검토 (1) | 2023.02.18 |
콘크리트 양생작업 중 일산화탄소 중독 사고 예방 철저 (0) | 2023.02.16 |
국표원, KS C 8577 「BIPV - 성능평가 요구사항」 개정 고시 (0) | 2023.02.14 |
주유충전시설 융복합 배치방안 수립 (0) | 2023.02.13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