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공공측량 성과심사 오류사례집 (지하공간정보)
□ 발행 : 2023. 6.
□ 형식 : pdf 116 page
□ 제작: 공간정보품질관리원
□ 자료 다운로드 : 공간정보품질관리원_공공측량성과심사오류사례집(지하공간정보)-1
□ 자료 다운로드 : 공간정보품질관리원_공공측량성과심사오류사례집(지하공간정보)-2
공공측량은 공공의 이해와 안전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간정보로 그 결과의 정확도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기술인 고품질의 공간정보구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공간정보품질관리원에서는 지하시설물 측량을 비롯한 공공측량 성과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 성과심사 수행 중에 있으며, 발견된 오류사항은 심사결과서에 첨부하여 공공측량시행자에 통지하고 있으나 개선의 효과로 이어지기에는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오류사례집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게되었습니다.
'20~22년 연평균 5,000건에 이르는 공공측량 성과심사 물량이 공간정보품질관리원에 접수되는 가운데 약 85% 이상이 지하시설물 측량이며, 부적합 성과와 함께 오류발생 건수도 증가하고 있어 우선적으로 지하공간정보에 대한 오류사례집을 발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본 자료에서는 공공측량 실무자들을 위한 지하시설물 성과유형별 오류 사례 및 원인과 해결방안, 그리고 지하공간정보 관련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서 제시함과 아울러 공공측량 작업규정 별표36의 지하시설물 제원과 관련한 사진자료와 함께 노출관로 실측 방법을 명확히 제공하고자하였습니다.
공간정보품질관리원에서는 앞으로 오류사례집 발간을 ‘‘측량성과 심사수탁기관의 심사업무 및 지정절차 등에 관한 규정”에 명시된 17종 공공측량 전반으로 점차 확대할 예정이며, 공간정보 관련 오류 감소를 위해 온라인 교육 등의 방안도 모색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공공측량시행자와 수행자의 업무효율 증대, 측량성과의 품질 확보와 함께 더욱 신뢰받는 전문심사기관으로 나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본 오류사례집에서 제시하는 오류사례는 공공측량 작업규정, 측량성과 심사수탁기관의 심사업무 및 지정절차 등에 관한 규정, 시행자별 지침서 등을 참고로 제작되었으며, 향후 법령, 고시, 지침 등의 개정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본 오류사례집에서 제시하는 오류사례는 공공측량 작업규정 제180조의 지하시설물측량절차의 순서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3. 공공측량 작업규정 별표36의 지하시설물 제원과 관련하여 이해를 돕기 위해 첨부된 사진자료와 명칭들은 사용된 재료나 제작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공측량 작업규정에 없는 관로의 경우 "규정 외" 로 표현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시행자A, 시행자B, 시행자C 등의 용어는 단순히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로 활용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5. 본 자료에 대한 문의가 있을 경우 집필진 목록을 참고하시어 공간정보품질관리원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 홈페이지 : http://www.siqms.or.kr
지하정보1처 : 02-6418-9114
지하정보2처 : 02-6418-9145
지하측량처 : 02-6418-9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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