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서울시 5호선 김포검단 연장 관련 노선 조정 및 사업비 등 분담방안
□ 발표 : 2024. 1.
□ 형식 : hwp, pdf 8 page
□ 담당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 자료 다운로드 : 240119(석간) 서울5호선 연장 사업 조정(안) 제시(광역교통정책과)
□ 자료 다운로드 : 240119(참고자료) 서울5호선 연장사업 노선 조정 및 사업비 등 분담방안
□ 김포‧검단 지역 신도시 건설에 따른 인구 유입 증가*로 광역교통수요가 지속 증가되어 서울 5호선 연장 필요성 제기(‘19~)
* (김포) 인구 : (`11) 269천명 → (`21) 504천명 (235천명↑, 약 87.4% 증가)
(검단) 주택 총 76,695호, 인구 187,076명으로 계획 중 → `23년까지 약 40% 입주
ㅇ 서울 출근 수요*도 많은 상황에서 김포골드라인, 공항철도는
용량이 부족해 과도한 혼잡(210% 내외)으로 안전 문제 지속 제기
* (신도시 서울 출근 의존도, `20) 김포 한강 30.5%, 인천 검단 22.1%
□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21~‘25)에 반영하여 사업을 추진하려 했으나, 서울시 입장 및 노선에 대한 지자체 갈등*으로 반영 보류
▪(서울시) 방화 차량기지, 인근 건설폐기물처리업체 등 인천‧경기 이전 필요
▪(인천시) 인천 검단 및 주변 지역을 깊이 우회하는 노선 제시(’19.12)
▪(김포시) 서울 접근성 제고를 위해 검단 중심지 최소 경유 노선 주장(‘20.1)
ㅇ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21~‘25)’ 수립시 지자체간 합의를 전제로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 조건부* 반영(‘21.7)
* ‘노선 계획 및 차량기지 등 관련시설에 대한 지자체간 합의 시 추진’ 단서 명시
□ 차량기지·건폐장 이전 관련 ‘서울-김포’ 업무협약* 체결(‘22.11)로
5호선 연장사업 추진에 대한 서울시 동의는 확보
* 방화차량기지와 그 인근 건설폐기물처리 업체 등의 김포 이전 추진
ㅇ 다만 세부 노선, 사업비 분담 등과 관련된 인천시·김포시 간
갈등이 계속되면서 사업 추진 장기 교착상태 지속
✪ 5호선 연장사업 조정 노선 및 사업비 등 분담 방안 제시를 통해 지자체 갈등을 해소하고 김포·인천지역 광역교통 여건 개선
1. 각 지자체 제안 노선
□ (김포시안) 김포시민 서울 접근성 개선 및 골드라인 수요 분산 효과 극대화를 위해 인천 지역 최소 경유(2개역)
ㅇ 총 연장 23.9km, 총사업비 2.79조원, 시종점 이동시간 23.7분
□ (인천시안) 검단 신도시 확장 가능성, 공항철도를 통한 서울 환승수요 분산 등을 위해 인천 지역 U자 경유(4개역)
ㅇ 총 연장 25.94km, 총사업비 3.17조원, 시종점 이동시간 26.7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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