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국토교통부 제작 인포그래픽 – 한눈에 보이는 대중교통통계

본문

반응형

국토교통부는 2017년부터 국토교통부와 관련된 각종 통계 자료를 한 눈에 이해하기 쉽도록 인포그래픽으로 만들어 배포해오고 있습니다. 월단위로 1~3회 가량 배포하는 것이 보통이며 재미있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그저 재미로 보는 것도 좋지만 각자 업무와 관심 분야라면 직접 인용하거나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정부는 국민을 위해 일합니다. 국민들을 위해 통계 자료를 발표해도 아무도 찾지 않거나 이해하기 어렵다면 정부는 국민과 멀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면에서 우리나라 정부는 언젠가부터 전문성을 갖추고 국민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고, 그 성과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성과란 결국 체계적인 시스템이며, 시스템은 대통령이 바뀌거나, 정치 권력이 바뀌거나, 담당 공무원이 교체되어도 쉽게 바꾸지 못하고 유지되어야 합니다. 그러한 시스템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 바로 매뉴얼과 통계 자료입니다. 정책과 시스템으로 인해 통계 자료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측정할 수 있어야 하고,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과 조직에 따라 달라지지 않도록 매뉴얼을 만드는 작업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우리 정부가 바로 매뉴얼과 통계 자료를 쏟아내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국토교통부가 통계자료를 토대로 만든 인포그래픽을 공유합니다.

 

  • 제목 : 한눈에 보이는 대중교통통계
  • 등록 : 2020. 12. 30
  • 형식 : Image, 인포그래픽 (Infographic)
  • 제작 : 국토교통부
  • 링크 : 원문 다운로드 하기
 

데이터 검색

통합검색

data.molit.go.kr

 

 

반응형

 

 

우리나라 국민들은 통계적으로 1주일에 평균 대중교통을 9.67회 이용하고, 1개월에 평균 대중교통 요금으로 55,659원을 지출하며,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이동하는 시간은 평균 8.12분이라고 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주요 목적은 역시 출퇴근과 등하교가 각각 27.3%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쇼핑과 여가 등을 위해서는 약 30%에 불과하고 대부분 돈을 벌거나 공부하기 위해 대중교통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미있는 통계 자료를 보여주고 있는데, 지역별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버스 정류장 위치입니다. 서울은 사당역, 강원은 원일로 중앙시장, 충북은 청주시 시외버스터미널, 청남은 천안시 종합터미널, 경북은 포항시 죽도시장, 경남은 창원시 경남대남부 터미널 종점, 전북은 전주시 국민은행 금암지점, 전남은 순천시 순천대학교라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가장 붐비는 정류장이 맞나요? 서울은 사당역이라고 하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지하철만 타고 다녀서 버스는 가끔 타니 그런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