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참 빠르게 돌아갑니다. 많은 사람들이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정부, 공공기관, 민간 기업, 연구소, 협회 및 학회 등 모두가 자신의 일을 해내고 있습니다. 담당하는 사람과 정치 권력이 바뀔 때마다 행정부처의 명칭과 조직 구성이 크게 바뀌기도 합니다. 바뀔 때마다 가져올 혼란을 줄이기 위해, 그리고 분쟁이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기준을 마련하는 일도 누군가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 소중한 자료들이 보고서, 매뉴얼, 가이드라인, 보도자료, 설계 및 시공 기준, 사례집 등의 형식으로 일반인들에게 배포되거나 발간되고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렵게 만든 자료들을 찾는 일도 분명 쉽지 않은 일입니다. 누군가 자신의 자리에서 오랜 시간 동안 어렵게 만든 소중한 자료들을 또 누군가 자신의 일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찾아 다니는 수고로움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현재 건설 중인 합천-창녕 고속도로는 전국 간선도로망(7X9) 계획에 의한 동서 9개축 중 동서 2축에 해당하는 노션으로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남 중·북부지역 개발촉진과 영호남을 연결하는 산업, 관광 교류 활성화를 위한 함양~울산 고속도로 중 일부 구간이다.
노선의 공사기간은 2018.02 ~ 2024.12 (전체 2,100일)이고, 과업규모는 설계속도 100km/hr의 4차선으로 총 연장은 L=36.84km으로 교량 40개소 (L=7.72km, 21%), 터널 22개소 (19.76km, 54%), 출입시설 2개소, 휴게시설 1 개소, 깎기비달면 94개소 등으로 계획되었다.
산악지형을 통과하는 노션으로 토층 심도가 얇고 암반층이 두껍게 분포하며, 터널과 깎기비탈면이 많이 계획되어 노선의 지질 구조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노선에 분포하는 퇴적암의 지질 구조적 특성을 조사하고, 붕괴사례 및 설계도서 등을 분석하여 사업 초기에 터널과 비탈면에 대한 중점 관리사항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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