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잡학다식 & 자료 창고

by 그림아이 2022. 12. 28. 02:00

본문

반응형

우리 국민 대부분은 자기 자리에서 열심히 하루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20~30년 전에 비하면 국민들의 의식 수준과 학력이 높아졌고, 각자 자리에서의 전문성도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면서 우리는 적응을 잘해왔고, 적응하지 못했던 세대들은 은퇴하고 있습니다.

 

10대 후반과 20대 초반에 인터넷과 컴퓨터 혁명을 경험한 세대가 벌써 50대가 되었습니다. 저와 동시대를 살아온 모든 분들이 이뤄낸 성과를 현 세대들이 배우고 경험하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 세대가 처음 접하거나 적응하면서 배운 것들의 양도 적지 않았지만, 지금 세대들은 우리 세대가 만들고 경험한 데이터에 새로운 정보들까지 더해서 공부해야 하니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의 양을 접해야 합니다.

 

요즘 빅데이터, 메가트렌드, 메타버스, 디지털 트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4차 산업혁명 등 신기술과 새로운 용어들의 홍수들이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잠깐 멈칫 하면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의 데이터들에 도태되기 쉽습니다. 그만큼 진입장벽이 높아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와 같이 엄청난 양의 데이터 홍수와 높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좀 더 정확하고, 좀 더 차별화되고, 좀 더 수준 높고 전문적인 자료를 찾는 것도 중요한 일이 되어 버린 세상입니다.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구글, 다음, 네이버 등의 포털 사이트들은 검색하는 행위와 광고의 노출이라는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뭘 좀 찾으려고 하면 광고만 찾아주거나, 검색어와는 무관한 광고만 검색되기도 하니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떻게든 검색의 완성도를 높여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싶었습니다.

 

세상은 참 빠르게 돌아갑니다. 많은 사람들이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정부, 공공기관, 민간 기업, 연구소, 협회 및 학회 등 모두가 자신의 일을 해내고 있습니다. 담당하는 사람과 정치 권력이 바뀔 때마다 행정부처의 명칭과 조직 구성이 크게 바뀌기도 합니다. 바뀔 때마다 가져올 혼란을 줄이기 위해, 그리고 분쟁이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기준을 마련하는 일도 누군가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 소중한 자료들이 보고서, 매뉴얼, 가이드라인, 보도자료, 설계 및 시공 기준, 사례집 등의 형식으로 일반인들에게 배포되거나 발간되고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렵게 만든 자료들을 찾는 일도 분명 쉽지 않은 일입니다. 누군가 자신의 자리에서 오랜 시간 동안 어렵게 만든 소중한 자료들을 또 누군가 자신의 일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찾아 다니는 수고로움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 제목 : 영유아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어린이집 보육교사 지침서
  • 발행 : 2013년
  • 형식 : pdf, 616 page
  • 제작 : 육아정책연구소
  • 링크 : 원문 다운로드 하기
반응형

 

  • 주요내용

목차

제 1부. 총론
. 보육교사 지침서 개발 목적 필요성
1.
개발의 필요성
2.
개발의 목적
. 보육교사 지침서 개발 배경
1.
보육교사 지침서 개발과정
2.
선행연구 분석
. 보육교사의 요구 분석
1.
문제행동지도 실태
2.
보육교사의 요구
. 보육교사 지침서 구성 체계
1.
총론 각론 개요
2.
총론의 구성
3.
각론의 구성
. 보육교사 지침서 활용 교육계획안
1.
필요성 목적
2.
추진방법
3.
사업기간 추진일정
4.
사업추진체계
5.
사업추진과정
6.
교사교육 세부추진내용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보육교사 요구분석 설문지


제 2부. 각론 : 기본생활영역
.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 지도
1.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2.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 사례목록
3.
기본생활영역 교사 지도 방안
. 「기본생활영역」 문제행동지도의 실제
1.
이유식을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2.
젖병을 떼지 못하는 경우
3.
공갈젖꼭지에 집착하는 경우
4.
편식 : 고기만 먹고 채소를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5.
편식 : 과자 군것질만 먹는 경우
6.
새로운 음식을 거부하는 경우
7.
먹지 않거나 먹기 싫으면 입에 물고 있는 경우
8.
제자리에서 먹지 않고 돌아다니는 경우
9.
스스로 먹지 않는 경우
10.
식사예절이 부족한 경우
11.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
12.
잠을 자는 동안 소변 실수를 자주 하는 경우
13.
소변을 참다가 자주 옷에 실수하는 경우
14.
어린이집에서 잠자기 어려워하는 경우
15.
씻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16.
이를 닦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17.
지나치게 청결한 경우
18.
계절이나 상황에 맞지 않는 옷을 입으려고 하는 경우
19.
옷이나 신발을 입고 벗지 못하는 경우
20.
스스로 옷이나 신발을 입고 벗는 것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21.
자기 물건을 관리하지 못하는 경우
22.
정리정돈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23.
차례를 지키거나 기다리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
24.
어린이집에서 위험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경우
25.
어린이집 버스에서 심하게 장난을 치거나 의자에 앉아 있지 않는 경우
26.
어린이집 하루일과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경우
참고문헌

제 3부. 각론 : 신체운동발달영역
.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
1.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의 이해
2.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 사례 목록
3.
신체운동발달영역 교사 지도 방안
. 「신체운동발달영역」 문제행동지도의 실제
1.
걷지 못하는 경우
2.
걸을 있는데 걷지 않고 항상 안아달라고 하는 경우
3.
엄지, 검지를 쓰지 않고 크레파스를 전체로 잡는 경우
4.
숟가락을 사용할 많이 흘리는 경우
5.
블록을 3 이상 쌓지 못하는 경우
6.
다리 힘이 약하여 자전거 페달을 돌리지 못하는 경우
7.
점핑(jumping) 등과 같은 대근육 동작을 하지 못하는 경우
8.
팔의 힘이 약해 공을 던지지 못하는 경우
9.
계단, 정글짐과 같은 기구에 오르내리기 힘들어하는 경우
10.
가위를 사용해 도형 오리기를 못하는 경우
11.
동작이 너무 느린 경우
12.
걸음걸이나 뛰는 자세가 불안정하여 자주 넘어지고 부딪히는 아이
13.
항상 기대어 앉거나 누워서 활동에 참여하는 아이
14.
움직이기를 싫어하거나 거의 움직임이 없는 아이
15.
쉬지 않고 심하게 많이 움직이는 아이
16.
눈을 찡그리거나 비비고, 사물을 가까이 보려는 아이
17.
코를 자주 파고 킁킁거리는 아이
18.
소리를 듣는 아이
19.
입에서 구취가 나는 경우
20.
두통을 자주 호소하는 경우
21.
심한 변비
22.
잦은 소변(빈뇨)
23.
비만인 경우
24.
체격이 심하게 왜소한 경우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소아 청소년 표준 성장도표(2007)
부록 2. 영유아의 대?소근육 운동발달

 

□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신체적·정서적 불안 증세를 보이는 문제행동(ADHD, 공격적 행동, 등원거부, 거짓말 ) 영유아 증가 추세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도하기 위한 가정, 보육교사 지원 정책이 미비함. 이에 문제행동 지도를 위한 교사용 지침서 부모 교육용 안내서 개발이 필요함.
○ 2013
보건복지부는국민 100% 행복사회 비전으로 제시하고, 아동을 위한 전략으로걱정 없이 아이를 낳고 키우는 사회환경마련과국가가 책임지는 보육지원 표방하고 있음.
보육정책의 최우선은 영유아의 행복한 삶이어야 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가장 밀접한 환경인 부모와 보육교사를 지원하는 체제를 마련하고, 장기적이고 꾸준한 교육시스템을 국가가 책임지고 담당해야 .
최근 우리나라에서 취업모 증가, 출산율 감소, 이혼율 증가와 같은 가족 변동 해체와 경쟁적 분위기를 조장하는 상황들이 영유아에게 부담으로 다가오고, 좌절과 통제 경험이 이전보다 증가하면서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유발하고 심각한 발달상 문제를 일으킬 있음.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개인 가족이 경험하는 일상생활의 어려움뿐 아니라 사회 경제적인 면에서도 비용을 유발함. 보건 교육 정신건강 사법체계 분야에 지불되는 비용과 과정에서의 생산성 감소, 아동과 가족 나아가 지역사회가 겪는 고통을 추계하면 높은 비용이 발생함(안동현, 2005).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