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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형 마이크로파일을 이용한 교대 기초 시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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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참 빠르게 돌아갑니다. 많은 사람들이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합니다. 정부, 공공기관, 민간 기업, 연구소, 협회 및 학회 등 모두가 자신의 일을 해내고 있습니다. 담당하는 사람과 정치 권력이 바뀔 때마다 행정부처의 명칭과 조직 구성이 크게 바뀌기도 합니다. 바뀔 때마다 가져올 혼란을 줄이기 위해, 그리고 분쟁이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기준을 마련하는 일도 누군가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 소중한 자료들이 보고서, 매뉴얼, 가이드라인, 보도자료, 설계 및 시공 기준, 사례집 등의 형식으로 일반인들에게 배포되거나 발간되고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속에서 어렵게 만든 자료들을 찾는 일도 분명 쉽지 않은 일입니다. 누군가 자신의 자리에서 오랜 시간 동안 어렵게 만든 소중한 자료들을 또 누군가 자신의 일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찾아 다니는 수고로움을 함께 하고자 합니다.

 

  • 제목 : 파형 마이크로파일을 이용한 교대 기초 시공사례
  • 발행 : 2017. 3
  • 형식 : pdf 10 page
  • 출처 : 한국지반공학회지
  • 링크 : 원문 다운로드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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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요내용

본 현장은 수원광명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차량이 증가하여 상습 정체구간이 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호매실IC교를 확폭(방향별 1차로)하는 확장공사 현장이다.

 

당초 설계에는 확폭부 신설 교대기초로 기존 교대에 적용되었던 형식과 동일한 강관파일 기초의 적용이 예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교대 근접 부근에서의 협소한 현장여건을 고려할 때, 대형 시공장비가 필요한 강관 파일 기초는 시공성이 떨어질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에 따라 시공사(두산중공업) 및 감리단(동명기술 공단)에서는 강관파일 기초를 최근에 개발된 파형마이 크로파일로 설계 변경하여 시공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16). 파형 마이크로파일 시 공 후에는 현장재하시험(인장재하, 수평재하)을 통해 지지력을 확인하였다.

 

본 기술기사에서는 파형마이크로파일 공법의 소개와 함께 현장의 시공여건, 지반특성, 설계개요 및 시공 순서에 관하여 간략히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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