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포털에 도로교통공단이 공개한 가해운전자 연령층별 월별 교통사고 통계 자료를 분석해봤습니다. 해당 자료는 가해운전자 연령층별, 월별 교통사고 통계 자료이고, 경찰에서 조사, 처리한 교통사고에 대한 통계 정보로 인적 피해가 있는 사고만 집계된 것이며, 교통사고분석시스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했다고 합니다.
교통사고는 매시, 매분, 매초 조심해야 하지만 해당 통계 자료를 보시고 더욱 안전 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음주운전과 졸음운전은 한순간에 인생이 나락으로 떨어질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까지 피해를 주니 무조건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운전을 잘 한다는 것은 사고가 나지 않는 것입니다. 속도가 빠르고 칼치기 잘한다고 운전을 잘하는 것이 아닙니다.
통계 자료가 매우 흥미로운데 결과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가해자연령층 | 발생월 | 사고건수 | 사망자수 | 중상자수 | 경상자수 | 부상신고자수 |
20세이하 | 1 | 452 | 5 | 137 | 456 | 59 |
20세이하 | 2 | 480 | 6 | 160 | 480 | 88 |
20세이하 | 3 | 521 | 8 | 160 | 547 | 90 |
20세이하 | 4 | 612 | 5 | 181 | 597 | 122 |
20세이하 | 5 | 644 | 9 | 204 | 634 | 114 |
20세이하 | 6 | 644 | 14 | 206 | 612 | 132 |
20세이하 | 7 | 709 | 5 | 200 | 677 | 129 |
20세이하 | 8 | 596 | 6 | 201 | 588 | 102 |
20세이하 | 9 | 640 | 13 | 201 | 562 | 115 |
20세이하 | 10 | 689 | 16 | 217 | 652 | 126 |
20세이하 | 11 | 578 | 11 | 176 | 577 | 92 |
20세이하 | 12 | 534 | 5 | 131 | 543 | 78 |
21-30세 | 1 | 2260 | 26 | 661 | 2616 | 297 |
21-30세 | 2 | 2315 | 29 | 615 | 2649 | 251 |
21-30세 | 3 | 2120 | 40 | 593 | 2374 | 226 |
21-30세 | 4 | 2238 | 23 | 645 | 2584 | 252 |
21-30세 | 5 | 2570 | 36 | 724 | 2937 | 288 |
21-30세 | 6 | 2700 | 32 | 737 | 3002 | 315 |
21-30세 | 7 | 2728 | 31 | 776 | 2991 | 333 |
21-30세 | 8 | 2582 | 36 | 779 | 2867 | 291 |
21-30세 | 9 | 2555 | 38 | 727 | 2796 | 257 |
21-30세 | 10 | 2760 | 34 | 753 | 3183 | 280 |
21-30세 | 11 | 2575 | 32 | 744 | 2922 | 233 |
21-30세 | 12 | 2372 | 28 | 616 | 2571 | 250 |
31-40세 | 1 | 2620 | 46 | 709 | 2982 | 278 |
31-40세 | 2 | 2580 | 33 | 676 | 2865 | 264 |
31-40세 | 3 | 2346 | 33 | 723 | 2571 | 222 |
31-40세 | 4 | 2478 | 29 | 712 | 2686 | 236 |
31-40세 | 5 | 2730 | 25 | 799 | 3041 | 301 |
31-40세 | 6 | 2858 | 31 | 807 | 3223 | 253 |
31-40세 | 7 | 2738 | 35 | 744 | 3021 | 283 |
31-40세 | 8 | 2604 | 30 | 735 | 2965 | 263 |
31-40세 | 9 | 2671 | 34 | 764 | 2822 | 250 |
31-40세 | 10 | 2783 | 32 | 830 | 3087 | 254 |
31-40세 | 11 | 2733 | 23 | 768 | 3058 | 243 |
31-40세 | 12 | 2465 | 32 | 620 | 2628 | 239 |
41-50세 | 1 | 3057 | 41 | 945 | 3351 | 290 |
41-50세 | 2 | 3080 | 47 | 845 | 3373 | 271 |
41-50세 | 3 | 2762 | 35 | 786 | 3010 | 217 |
41-50세 | 4 | 3006 | 39 | 913 | 3332 | 216 |
41-50세 | 5 | 3256 | 40 | 946 | 3504 | 285 |
41-50세 | 6 | 3391 | 47 | 1043 | 3725 | 292 |
41-50세 | 7 | 3281 | 38 | 878 | 3681 | 288 |
41-50세 | 8 | 3173 | 48 | 915 | 3546 | 316 |
41-50세 | 9 | 3239 | 41 | 908 | 3520 | 256 |
41-50세 | 10 | 3426 | 43 | 974 | 3743 | 296 |
41-50세 | 11 | 3345 | 48 | 963 | 3549 | 283 |
41-50세 | 12 | 3020 | 27 | 875 | 3145 | 257 |
51-60세 | 1 | 4218 | 58 | 1281 | 4739 | 332 |
51-60세 | 2 | 3961 | 50 | 1082 | 4269 | 337 |
51-60세 | 3 | 3608 | 61 | 1023 | 3995 | 234 |
51-60세 | 4 | 3874 | 45 | 1181 | 4197 | 288 |
51-60세 | 5 | 4416 | 56 | 1342 | 4888 | 338 |
51-60세 | 6 | 4555 | 53 | 1357 | 4894 | 358 |
51-60세 | 7 | 4359 | 49 | 1309 | 4883 | 381 |
51-60세 | 8 | 4225 | 70 | 1230 | 4699 | 344 |
51-60세 | 9 | 4372 | 78 | 1272 | 4624 | 339 |
51-60세 | 10 | 4492 | 75 | 1331 | 5005 | 337 |
51-60세 | 11 | 4351 | 66 | 1274 | 4630 | 312 |
51-60세 | 12 | 3990 | 54 | 1078 | 4229 | 291 |
61-64세 | 1 | 1529 | 29 | 495 | 1664 | 139 |
61-64세 | 2 | 1407 | 17 | 374 | 1495 | 119 |
61-64세 | 3 | 1262 | 14 | 387 | 1329 | 96 |
61-64세 | 4 | 1394 | 21 | 395 | 1530 | 106 |
61-64세 | 5 | 1554 | 21 | 496 | 1633 | 106 |
61-64세 | 6 | 1704 | 15 | 497 | 1861 | 126 |
61-64세 | 7 | 1549 | 26 | 448 | 1710 | 131 |
61-64세 | 8 | 1552 | 31 | 436 | 1752 | 119 |
61-64세 | 9 | 1550 | 36 | 429 | 1649 | 107 |
61-64세 | 10 | 1657 | 25 | 472 | 1767 | 120 |
61-64세 | 11 | 1632 | 24 | 470 | 1759 | 114 |
61-64세 | 12 | 1385 | 22 | 380 | 1435 | 91 |
65세이상 | 1 | 2527 | 72 | 799 | 2657 | 200 |
65세이상 | 2 | 2167 | 40 | 670 | 2174 | 167 |
65세이상 | 3 | 2097 | 48 | 648 | 2160 | 160 |
65세이상 | 4 | 2344 | 51 | 779 | 2369 | 192 |
65세이상 | 5 | 2708 | 67 | 915 | 2703 | 256 |
65세이상 | 6 | 2870 | 62 | 936 | 2903 | 272 |
65세이상 | 7 | 2648 | 56 | 808 | 2783 | 205 |
65세이상 | 8 | 2618 | 74 | 799 | 2812 | 217 |
65세이상 | 9 | 2801 | 61 | 858 | 2816 | 241 |
65세이상 | 10 | 3124 | 84 | 936 | 3230 | 242 |
65세이상 | 11 | 2902 | 57 | 858 | 3121 | 203 |
65세이상 | 12 | 2266 | 48 | 648 | 2361 | 171 |
연령별로 사고가 발생하는 월의 패턴이 비슷하면서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 한 눈에 알아보기 어려우니 데이터를 좀 더 가공해야 합니다. 사고건수만 가져와 연령별, 월별 사고의 비율을 그래프로 그려보았습니다.
연령층별로 패턴이 유사하긴 한데 역시 한 눈에 보기 어렵습니다. 20세 이하의 7월 사고율이 눈에 띄긴 합니다. 7월에 혼자 뾰족하죠. 어쨌든 데이터를 이렇게 보여주면 무엇을 말하고 싶은 것인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히트맵 (heat map)으로 테이블을 정리해봤습니다.
히트맵은 엑셀의 조건부서식 중 색조 기능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결과는 어떤가요? 전반적으로 6월과 10월의 교통사고 건수가 전 연령층에서 고르게 높습니다. 특히 10월이 연중 사고율이 가장 높습니다.
이유를 생각해 보면, 계절의 특성상 이동이 가장 많기 때문일 것입니다. 날씨가 좋으니 여행이든 출장이든 국가 전체가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특히 9월과 10월은 추석까지 있고, 단풍구경 가는 사람들로 북적이는 탓도 있을 것입니다. 통계적으로 이동량이 많으면 당연히 사고율도 높아집니다. 6월도 너무 무더운 여름 전이고 장마가 시작되기 직전이므로 날씨가 좋으니 많은 사람들이 여행과 경제활동으로 이동량이 많아진 탓일 것입니다.
20세 이하 연령층이 독특하게 7월에 사고율이 높은데 아마도 여름방학과 배달 아르바이트 영향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미숙한 운전 실력으로 겁없이 도로에 나오면 당연히 사고율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교통사고는 자신만 다치고 죽는 것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의 가정까지 파괴하는 일종의 살인 행위입니다. 운전할 때 딴 짓 안하고, 신호와 차선 잘 지키고, 과속 안 하고, 음주운전과 졸음운전 안 하면 보통의 경우 사고 날 일 없습니다. 사고는 사람을 가려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제발 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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