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글 쓰는 엔지니어] 세상에서 가장 어렵고 힘든 일

본문

반응형

 

 

지난 번에 세상 만물의 비법은 “매일 관심 갖고 해보는 것”이라고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누군가는 분명 반박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쉬운 것 말고 다른 비밀이 있을 것이라는 식으로 말입니다. 너무 당연하고 쉬운 말이어서 누구나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수도 있으니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다 아는 이 쉬워 보이는 비법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힘들고 어려운 일입니다. 새해가 되면 누구나 계획과 목표를 세웁니다. 우리는 새해 결심이라고 부르고 영어로는 New year’s resolution이라고 합니다. 거의 대부분 1개월 안에 포기하게 되고 우리는 그걸 작심삼일 (作心三日)이라고 합니다.

 

매일 꾸준히 뭔가를 한다는 것이 세상에서 가장 어렵기 때문에 아무나 못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해당 분야에서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모두 다수가 아닌 소수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오랜 세월을 묵묵히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매일 관심을 갖고, 고민하고, 실패하고, 극복하고, 공부하면서 버틴 사람들만이 모두가 인정하는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는 도파민 (Dopamine)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정확히는 중추신경계에 존재하는 신경전달물질인데 과도하면 ADH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가 되고, 부족하면 우울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우리가 쾌락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령, 담배를 끊지 못하는 이유는, 담배를 피울 때마다 도파민이 분비되어 보상을 받고 있었는데, 갑자기 끊게 되면 담배를 피우지 않아도 도파민을 분비해주도록 보상을 해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갑자기 왜 호르몬 얘기를 꺼냈냐 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그 자체로 도파민으로 보상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아무리 피곤하고, 매일 관심을 갖더라도 그에 대한 보상으로 도파민이 분비되므로 가능한 일입니다. 같은 분야에서 관심을 갖더라도 느끼는 즐거움과 감정들이 모두 다를 테니, 각자의 도파민 호르몬의 보상도 양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반응형

 

매일 관심 갖고 할 수만 있다면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습니다. 영어를 매일 한 문장씩 외운다고 치면 3년이면 1,095문장이 됩니다. 천개 정도 문장을 정확히 이해하고 영어를 하면 영어 잘한다는 소리 들을 것입니다. 영어 잘한다는 사람들도 천개 이상 문장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건강 식단을 하루에 1시간씩 매일 1년 정도하면 잔병 치레가 없어지고, 1년 후에는 오히려 운동을 안 하면 몸이 아프기 시작합니다. 요리를 하루에 하나씩 해보세요. 365가지 요리를 해보면 요식업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말은 쉬우니 아무말 대잔치입니다. 영어로 “It’s easier said than done.”이라고 합니다. 말은 쉽습니다. 실천이 어려운 것이죠. 그래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도파민이 충분히 보상해줄 수 있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아야 하고, 찾는 것도 어렵다면 쉽게 매일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라는 것입니다.

 

예전에 누군가가 영어공부를 어떻게 해야 되냐고 묻길래 제가 대뜸 뭘 좋아하냐고 물었습니다. 갑자기 관심사는 왜 묻냐면서 축구를 좋아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저는 이왕 매일 축구 관련 뉴스를 찾아볼 거라면 피파 홈페이지에 가거나 CNN에서 축구 관련 기사를 검색해서 매일 읽는 것으로 시작하라고 했습니다. 지속 가능하고 매일 할 수 있는 일을 찾으라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미 우리말로 매일 하고 있는 일이라면 루틴은 정착되었으니 그걸 영어로만 바꾸면 될 일입니다. 그랬더니 기겁을 하더군요. 매일 즐겁게 뉴스를 읽는데 스트레스 쌓여서 못한다고 대답하길래, 제가 그럼 영어 공부 관두라고 했습니다. 어차피 공부라는 것이 매일 꾸준히 루틴을 만들어서 공부해야 하는데, 하물며 좋아하는 일에 영어가 관여된다고 해서 스트레스를 받을 정도면 어떤 공부를 해도 실패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매일 할 자신이 없으면 시작해봐야 작심삼일로 끝납니다.

 

매일 꾸준히 뭔가를 하는 것, 세상에서 가장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해내고 나면 비법을 묻는 이들에게 똑같이 답할 것입니다. 매일 해보라고 말입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