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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 대한민국 교량 및 터널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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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

 

제목 : 2022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

발행 : 2022. 8.

형식 : xls, pdf, 65 page

제작 : 국토교통부

자료 다운로드 : 2022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_국가승인인증마크 (PDF)

2022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_국가승인인증마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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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다운로드 : 2022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 (Excel)

2022_도로_교량_및_터널현황조서.xls
16.16MB

 

2022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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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일러두기

1. 작성목적

  고속국도, 일반국도, 특별·광역시도, 국가지원지방도, 지방도, 시·군·구도상의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을 파악하여, 도로 교량 및 터널에 대한 장래계획의 수립, 구조물 유지관리 및 도로행정에 필요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

 

2. 관련근거

•통계법 제18조 규정에 의한 승인통계지정 (승인번호 제 11650 호)

•통계법 제27조 규정에 의한 통계공표

 

3. 작성기준일: 2021. 12. 31.

 

4. 조사기관: 각급 도로관리기관

•고속국도: 한국도로공사, 신공항하이웨이㈜, 천안논산고속도로㈜, 신대구부산고속도로㈜, 서울고속도로㈜, 부산울산고속도로㈜, 서울춘천고속도로㈜, 경기고속도로㈜, 경수고속도로㈜, 인천대교㈜, 제2서해안고속도로, 수도권서부고속도로㈜, 제2영동고속도로㈜, 부산신항제2배후도로㈜, 서울북부고속도로㈜, 옥산오창고속도로㈜, 상주영천고속도로㈜, 인천김포고속도로㈜, 제2경인연결고속도로㈜, 서울문산고속도로㈜, 경기동서순환도로㈜

•일반국도: 국토교통부, 지방자치단체 등

•특별·광역시도, 구도: 서울특별시, 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광역시 등

•국가지원지방도, 지방도, 시도·군도: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 세종특별자치시, 부산·대구·인천·울산광역시 등

 

5. 작성방법: 본 조서는 인터넷 『도로 교량 및 터널 현황 정보 시스템』을 구축하고 각급 도로 교량 및 터널 관리주체가 직접 시스템에 온라인으로 접속하여 입력한 도로 교량 및 터널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통계자료임.

 

6. 용어설명 및 단위

<교량>

•교장: 교량 양측 교대의 흉벽 사이를 교량 중심축에 따라 측정한 거리, RC라멘교는 상부구조물의 길이(단위: m)

•총폭: 교량 상부구조에서 교축직각방향으로 최연단까지의 폭(단위: m)

•유효폭: 교량 상부구조에서 교축직각방향으로 차도만의 폭(단위: m)

•교고: 교량 바닥판 최상면에서 지표면 또는 수면까지의 수직방향 최장거리(단위: m)

•경간수: 교각(교대)과 이웃하는 교각(교대)사이를 경간으로 정의할 때, 해당교량에서 이러한 경간의 총 개수

•최대경간장: 교각과 교각의 중심선간의 거리를 경간장으로 정의할 때, 교량의 경간장중에서 최대값(단위: m)

•상부구조형식 약호

RC슬래브교(RCS) , RC중공슬래브교(RCH), RCT거더교(RCT), 강I거더교(STI), PSC상자거더교(PSCB), 강판거더교(SPG), RC라멘교(RA), 트러스교(TR), 아치교(AR), 사장교(CS), 현수교(SU), 프리플렉스거더교(PF), PSCI거더교(PSCI), PSC슬래브교(PSCS), PSC중공슬래브교(PSCH), RC상자거더교(RCB), 엑스트라도즈드교(EXT), 강상자거더교(STB), 기타형식(ETC)

•하부구조형식 약호

목조식 교각(WP), 중력식 교각(GP), 벽식 교각(WLP), 구주식 교각(RP), T형 교각(TP), 라멘식 교각(RAP), 아치식 교각(ARP), V형 교각(VP), 반중력식 교각(SGP)

중력식 교대(GA), 반중력식 교대(SGA), 역T형식 교대(RTA), 부벽식 교대(BTA), 구주식 교대(RA), 라멘식 교대(RAA), 박스식 교대(BA), 기타형식(ETC)

※ 1경간 교량의 하부구조형식은 교대의 형식임.

•설계하중

 - 교량의 설계활하중으로서 DB-24 또는 DL-24(1등교), DB-18 또는 DL-18(2등교), DB-13.5(3등교), DB-13.5 미만(기타)로 구분됨.

•한강횡단교량

 - 한강횡단교량은 고유명사인 『한강』을 횡단하는 교량으로 정의하며, 공간적인『한강』의 한계는『북한강』과 『남한강』의 합류지점인 『팔당댐』부터 『임진강』과 합류하는 지점임.

 

<터널>

•연장: 터널의 길이(단위: m)

•총폭: 대칭 단면일 경우 [차도+측대+배수구+공동구]의 폭, 비대칭 단면일 경우 [차도+측대+배수구+측방여유폭+시설대]의 폭(단위: m)

•유효폭: 대칭 단면일 경우 [차도+측대]의 폭, 비대칭 단면일 경우 [차도+측대+측방여유폭]의 폭(단위: m)

•높이: 노면으로부터 측정한 터널구조물(천장)까지의 높이

 

<공통>

"•교통량: 조사기준년도 도로교통량 통계연보상의 평균일교통량(대/일)

 ※ 정확한 교통량 정보는 교통량정보제공시스템(www.road.re.kr)에서 확인 가능함"

•지자체관리시설물: 일반국도상에 위치한 시설물로서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 등 지방자치단체장이 관리하는 시설물

•1종, 2종, 3종 시설물 정보: 본 조서의 1종, 2종, 3종 시설물 통계는 현황정보시스템에 입력된 시설물 정보를 바탕으로 분류한 것으로, 시설물정보관리종합시스템 (www.fms.or.kr)과 상이할 수 있음.

 

7. 양식설명

•기본교량과 확장교량 구분

 - 교량명 아래 공란이 있는 경우, 첫 번째 줄은 기본교량, 두 번째 줄은 확장교량에 대한 현황임.

 

한강 횡단 교량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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