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기업 가이드 ESG A to Z
1장 기업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ESG
1. ESG 경영의 이해
2. 중소중견기업 ESG경영의 필요성
3. 국내 및 글로벌 ESG 동향
4. 환경 리스크 관리 및 신사업 기회
5. 기업과 인권, 국내외 동향과 실사 가이드라인
6. 중소·중견기업의 투명경영을 위한 지배구조 개선
7. ESG의 국내외 법률 이슈와 리스크 관리
8. ESG정보공시 및 기업평가
9. ESG 관련 시장의 변화와 마케팅 전략
10. ESG 경영과 기업 리스크 관리
2장 ESG 경영의 주요 이슈, 금융·공급망·보고서
1. 국내외 ESG 금융 동향
2. 중소·중견기업의 지속가능 금융
3. 금융기관의 ESG 전략과 지원 정책
4. EU 공급망 실사 추진과 대응방안
5. 그린·소셜 텍소노미 개념과 동향
6. ESG 경영과 공급망 내 인권 실사
7. 중소·중견기업의 ESG 사례와 시사점
8.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포인트
9. ESG 공시 주요 Framework-GRI, SASB, TCFD, TNFD 등
10. ESG 10문 10답
3장 주요 업종별 ESG 우수 기업의 경영전략 및 사례
1. 기업시민 포스코 ESG경영
2. 현대제철 ESG경영 로드맵과 핵심과제
3. 한화솔루션의 ESG경영과 전략
4. LG화학의 ESG혁신을 통한 미래 성공전략
5. 국내기업 ESG 이행전략 수립 방안
6. SK하이닉스의 ESG 추진 사례
7. CJ제일제당의 지속가능경영 사례
8. 풀무원의 가치체계와 ESG
9. KB금융그룹의 ESG경영과 전략
10. 신한금융그룹의 ESG 프레임워크
ESG의 의미
ESG는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일컫는 말이다. 기업이 활동하는 데 있어서 환경을 고려하고, 사회적 책임을 고려하고, 지배구조를 개선해야 재무적인 위험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는 철학을 담고 있다.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관련 투자 위험을 관리하자는 독립적인 개념이었으나 2000년 이후 기후변화,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논리와 섞이면서 그 개념이 발전하는 현상을 보여준다. 3가지 개념이 서로의 논리를 강화해 가면서 최근에는 ESG가 경영, 경제, 정책 등 우리 사회 전반에 있어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
기후변화 이슈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규제가 만들어지기 시작한 것은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United Nations Framework Convention on Climate Change) 이후부터이다. 2015년 파리 협정을 중심으로 RE100, Net-Zero 선언, TCFD 등 기후변화를 둘러싼 이니셔티브와 가이드라인들이 등장하게 된다. 또한 2020년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BlackRock이 '기후 위기에 따른 투자 위험성'을 경고하면서 기후변화 이슈는 본격적으로 글로벌 기업들의 ESG 활동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ESG 이슈
ESG는 2004~2006년 사이 IFC(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보고서에서 자본시장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투자자 가이드로 처음 등장하였다. 여기에서 ESG는 투자 자산관리에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 창출요소로 정의되었다.
ESG는 투자자에게 기업의 비재무성과(지속가능보고서, 이사회보고서)를 커뮤니케이션하는 프레임이자 툴이다. 환경, 사회, 거버넌스는 사회적 가치와 관련되는 이슈들이지만 ESG는 이를 자본시장과 투자자의 관점에서 들여다보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다.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이슈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BRT, Business Round Table)의 사례를 살펴보자. 이 집단은 미국 시가총액의 약 30%를 차지하는 기업들의 연합체이다. 여기서 기업의 목표를 주주 최우선에서 이해관계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으로 재정의하는 선언을 하였다. 주주중심주의로 돌아가던 기업의 경영을 주주, 소비자, 임직원, 정부, 협력사 등 기업과 관계된 모든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고려하겠다고 천명한 것이다. 이러한 선언으로 인해 ESG 중요성은 계속 강조되고 있다.
ESG 경영의 7가지 특징
ESG는 대기업, 중소·중견기업이라는 분류를 넘어 기업이라면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대상이 되었다. 성공적인 ESG 경영을 위해서는 다음의 7가지 특징을 이해해야 한다.
명확한 타겟
기업을 둘러싼 수많은 이해관계자, 수요자 중에서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대기업은 주요 고객인 기관투자자 중심으로, 중소·중견기업은 수요자(납품처) 지향으로 ESG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거버넌스, 성과관리체계
사외이사 추천, 지속경영위원회, ESG경영위원회, 투명경영위원회, 감사위원회 등을 통한 이사회의 투명한 지배가 ESG 평가에서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핵심평가지표인 KPI의 평가체계도 중요하다. 기업들은 CEO평가에 ESG성과를 반영하고 있으며, FTSE 100 중 45%의 기업이 KPI에 ESG 평가를 반영하고 있다고 언급한다.
공시, 커뮤니케이션
기후변화가 기업의 재무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공시하는 TCFD(Task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와 같은 글로벌 가이드가 만들어지고 있다. 하지만 공시기준의 표준화가 되어있지 않은 상황이므로 다양한 공시기준에 주의를 기울이며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측정, 평가를 통한 성과의 입증(verify)
다양한 글로벌 평가체계를 활용하거나 기업 내부에서 자발적으로 측정체계를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성과를 대외적으로 입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균형 잡힌 지표, 관리체계
ESG 요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을 묻는 조사에서 응답자들은 모든 요소를 고르게 선택하였다. 따라서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최근 주목받는 E 외에 S, G에 대해서도 균형 잡힌 노력이 있어야 한다.
Value Chain 상의 더 큰 책임
기업의 전통적인 책임영역뿐 아니라 원자재 및 제품 폐기까지 수요자, 공급자에 이르는 밸류체인 전체에 대한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차별화, 경쟁력 포인트
SAB Miler는 모잠비크의 제1농산물인 Cassava라는 현지 원료로 맥주를 개발하여 아프리카 전체 시장의 40%를 차지하였다. ESG의 요소를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로 연결시킨 좋은 사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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